경계선 지능 아동(느린 학습자)에 대해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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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IQ 70~84)을 가진 아동은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양이 적고, 배우는 속도도 느리기에 ‘느린 학습자’라고 부릅니다.
대체로 또래보다 2년 정도 뒤처짐을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평균 지능의 아동들과 같은 잠재력을 가진 아동들’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죠.
지능 검사를 통해 정확한 인지능력을 평가할 수 있지만, 우선 생활 속에서 점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동을 잘 관찰하여 다음의 신호가 보인다면 전문 기관을 찾아 지능검사를 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 느린 학습자의 신호 ]
- 부산한 행동을 자주 한다
- 집중력이 부족하다
- 언어발달이 느리다
- 한글과 수 개념을 배우는 걸 어려워한다.
- 신체 움직임이 또래와 매우 다르다고 생각된다.
- 좌우를 구분하지 못한다.
- 멀고 가까움을 구분하지 못한다.
- 힘 조절을 하지 못한다.
-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 한다.
- 자세가 나쁘다
- 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다.
- 주의를 줘도 달라지지 않는다.
- 집단 활동을 잘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과 대화를 활발하게 하지 못한다.
-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안 하려고 고집을 피운다.
- 그 자리에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
- 수 세기나 계산을 배워도 잘하지 못한다. [출처] 박찬선, 『느린 학습자의 공부』, 이담북스(2021), 41.
대체로 또래보다 2년 정도 뒤처짐을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평균 지능의 아동들과 같은 잠재력을 가진 아동들’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겠죠.
지능 검사를 통해 정확한 인지능력을 평가할 수 있지만, 우선 생활 속에서 점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동을 잘 관찰하여 다음의 신호가 보인다면 전문 기관을 찾아 지능검사를 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 느린 학습자의 신호 ]
- 부산한 행동을 자주 한다
- 집중력이 부족하다
- 언어발달이 느리다
- 한글과 수 개념을 배우는 걸 어려워한다.
- 신체 움직임이 또래와 매우 다르다고 생각된다.
- 좌우를 구분하지 못한다.
- 멀고 가까움을 구분하지 못한다.
- 힘 조절을 하지 못한다.
- 자기가 하고 싶은 말만 한다.
- 자세가 나쁘다
- 공부에 대한 의욕이 없다.
- 주의를 줘도 달라지지 않는다.
- 집단 활동을 잘하지 못한다.
- 다른 사람과 대화를 활발하게 하지 못한다.
-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안 하려고 고집을 피운다.
- 그 자리에서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다.
- 수 세기나 계산을 배워도 잘하지 못한다. [출처] 박찬선, 『느린 학습자의 공부』, 이담북스(2021),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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